심오한 목적이나 의도없이
때로는 산책자의 여유로운 호흡으로
때로는 어떤 대상을 향해 빠져들 때의 역동적인 리듬으로 쓰여진 다채로운 아티클,
소셜 클럽은 히스토리·아트·패션·라이프스타일 등 예술적 상상력에 기반한 모든 것을 탐구하는 지적 유희를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With no profound purpose or intention,
at times with a leisurely breath of a stroller
and at others with a dynamic rhythm that immerses you
in specific topics of a wide array of articles,
the Social Club relishes intellectual pleasure,
exploring anything and everything founded on artistic imagination
whether historical, art, fashion, or lifestyle.
@finnishdesignshop.com
혁신적인 아티스트이자
미술 교육자 커플
요제프 알베르스
Josef Albers 1888~1976
아니 알베르스
Anni Albers 1899~1994
#Inspiration
바우하우스에서 만나 부부가 된 요제프 알베르스와 아니 알베르스는
평생 색채와 텍스타일을 탐구하며
아티스트이자 교육자로서의 삶을 살았다.
Josef Albers paints a Homage, 1950. @daremag.de
Anni Albers in her weaving studio at Black Mountain College, 1937. @artsy.net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바이마르공화국이 출범한 독일. 막대한 전쟁 배상금을 짊어지고 폐허가 된 국토에서 국민들은 좌절과 불안을 떨치고 새로운 세상을 그려나가야 했다. 1919년 산업사회의 가치에 걸맞은 새로운 미감을 찾기 위해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를 설립했다. 순수미술, 수공예, 디자인의 경계를 무너뜨린 학제의 디자인 학교이자 조형운동인 바우하우스.
요제프 알베르스와 아니 알베르스는 이곳에서 학생의 신분으로 만나 1925년 결혼했다. 바우하우스가 데사우로 옮겼을 때 두 사람은 이곳에 거주하며 학생을 가르치는 마스터가 되어 있었다. 1933년, 나치의 압력으로 바우하우스가 폐교되면서 미스 반 데어 로에 등 많은 이들이 미국으로 건너갔다. 알베르스 부부 역시 마찬가지였다. 두 사람은 노스캐롤라이나의 실험적 예술학교인 블랙마운틴대학에서 20여 년간 학생을 가르쳤고, 이후 요제프 알베르스가 예일대학교 디자인 학부장으로 임명되자 부부는 코네티컷으로 이주해 거기서 생을 마감했다.
Josef Albers. Homage to the Square, 1969. oil on masonite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Josef Albers. Homage to the Square, 1964. oil on masonite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Josef Albers. Homage to the Square, 1965. oil on masonite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Josef Albers. Homage to the Square. @designishistory.com
요제프 알베르스는 평생 색채와 빛의 문제를 탐구했다. 그가 1950년부터 25년 동안 제작한 <사각형에 대한 경의(Homage to Square)>는 그의 작품 세계를 대표하는 연작이자 색채 연구의 정수이다. 이 작품은 가장 중립적이고 안정된 형태인 사각형을 이용해 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여준다. 요제프 알베르스에 의하면, 색은 항상 주변의 다른 색에 의존하기에 그 자체로는 아무런 정체성이 없으며 우리는 색 자체가 아닌 표면이나 빛의 파장을 볼 뿐이다.
Anni Albers. Knot, 1947, gouache on paper.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Anni Albers, Design for a jute rug, 1927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Anni Albers, Study in red stripes, 1969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Anni Albers, Study for DO II, 1973
gouache on blueprint paper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Anni Albers, Study for an Unexcuted Wallhanging, 1926. Gouache with pencil on photo offset paper. @Museu d'Art Contemporani de Barcelona (MACBA)
Anni Albers, Wall-Hanging, 1926. Mercerized cotton, silk. @MAM City of Paris
바우하우스가 100주년을 맞은 2019년엔 매우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열렸다. 그 가운데에는 학교에 입학할 때 암묵적으로 직조 같은 ‘여성스러운’ 과목을 권유받았고 남성 작가보다 상대적으로 덜 조명된 여성 작가들을 돌아보는 콘텐츠가 많았다.
아니 알베르스 또한 ‘픽토리얼 위빙(Pictorial Weaving)’이라 불리는 고유한 작품 세계를 발전시켰으나 남편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다. 픽토리얼 위빙 작품은 그 용도가 없다는 점에서 러그, 쿠션, 커튼 등의 실내장식용 텍스타일 디자인과 구분된다.
Anni Albers Necklace, ca, 1940. @ frauhaus.org
Josef and Anni Albers. @oono.mx
요제프 알베르스와 아니 알베르스는 기하학적 형태에 대한 탐구를 함께 이어나가며 아티스트로서 혁신적인 작품을 남겼다. 더불어 로버트 라우션버그, 실라 힉스 등 중요한 작가를 배출하며 교육자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했다. 인생에서 예술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긴 두 사람은 사교활동을 즐기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장례식이나 결혼식에도 가지 않고 오로지 창작과 교육, 글쓰기를 통해 빛나는 문화적 유산을 남겼다.
Chief Editor 안동선
<Harper's Bazaar> Korea 피처 디렉터 출신으로 현재 프리랜서 에디터로 활동하며 출판과 전시를 기획한다.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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